Jay's 무한 Story ♬

Web 2.0을 잘 활용할것만 같은 기업은? 본문

과제(assignment)

Web 2.0을 잘 활용할것만 같은 기업은?

Mr.Jay 2010. 10. 5. 23:06
국민대학교
E-비즈니스개론
2차 과제
제출 여부: 완료!
결과: V+

---------------------------------------------------------------------------------

- Web 2.0을 잘 활용하려면? -

기업에서 web 2.0의 활용은 employee와 employer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중요하며, 지속적인 참여와 사용자 업무의 하나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참여자의 ego(자아)와 니즈에 지속적으로 어필하는 회사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아울러, 자발적 참여만이 좀더 많은 정보들(new 아이디어, 효율성이 높은 프로세스 제안, 비용 절감 아이디어 등)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성과지표등과의 연계보다는 열정있고 활동적인 사용자들의 활동을 통해서 회사 전체로 이러한 분위기를 확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선정 기업 -


카페베네(caffebene)

- 선정 이유 -

카페베네는 2008년 설립되어 불과 2년전부터 기업을 운영하기 시작한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기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년이 훌쩍 지난 지금 무려 300호를 개점하였으며 앞으로도 계속 전국적으로 많은 발전 가능성이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카페의 주 고객인 20대에서 40대 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 이 가장 큰 선정이유입니다. 이들 고객들이 가지는 특성을 보게되면 손안의 컴퓨터인 스마트폰은 물론이며 유비쿼터스를 누리게 되는 삶을 가질것입니다. 이들은 인터넷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을 것입니다. 카페 이용 고객들의 특성과 웹2.0의 이점을 효과적으로 적용시켜보면 어떠한 기업활동보다 더 큰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web 2.0을 활용하고 성공가도를 달리는 기업보다는 발전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또한 앞으로 web 2.0을 많이 활용한다면 우리 국민의 대표 카페로 될 수 있겠다 생각하여 선정하였습니다.

- 활용 전략 -

* 회사 직원들의 커피 주문 사항을 일일이 받아 적어야 하는 사무실 신입사원을 위한 편리한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일단 많은 직장인이 있는 다기업 중심지에 카페를 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회사에서 아침마다 모닝커피(Morning Coffee)를 마시는건 당연한 일, 값 싼 인스턴트커피를 마실수도 있지만 입이 고급인 그들에게는 고급 유럽풍 아메리카노가 필수!

이제 카페베네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신입사원은 사내 선배들에게 커피주문을 받느라 분주하지만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있어 걱정이 없다. 주문을 다 받아 적었으면 그 즉시 바로 근처 카페베네에 전송!, 카페베네는 주문을 받음과 동시에 커피를 만들기 시작한다. 무선과 유선의 경계를 벗어나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소셜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을 대표하는 트위터, 미투데이, facebook 등을 이용한다.

카페베네는 우선 고객이 많이 접하게 할 수 있는 접근성 이벤트를 만든다. 예) “카페베네의 가장 맛있는 커피는?” 이라는 댓글 이벤트를 만든다. 여기에 좋은 댓글을 남긴 사람을 선정하여 이벤트 상품을 준다. 여기서 다가 아니다. 위 이벤트를 트위터, 미투데이, facebook 등을 통해 RT 혹은 재배포를 한 사람에게도 상품을 주겠다고 하면 수없이 많은 곳으로 퍼지기 시작하여 카페베네의 인지도가 높아질것이며 고객(소비자)또한 상품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하면 소비자와 생산자가 섞이게 되는 것이다.

* 카페베네, 고객이 고객을 위한 커피를 직접 개발하는 서비스는 어떨까?

커피는 만인의 음료 혹은 차(tea) 라고 할 수 있다. 오죽하면 소형 커피 메이커를 직접 구매하여 집에서 만들어 먹는 마니아(mania)층도 있다. 카페베네는 이런 마니아 또한 놓쳐서는 안된다. “고객님이 만드신 커피가 아니면 싫습니까? 그럼 우리가 고객님의 커피를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라는 행사를 만든다.

고객은 블로그에 고객 위주로 만들어지는 커피 레시피를 블로그에 올린다. 적당한 기간(4분의2분기 마다 한 번씩 정도)을 선정하여 최고의 평, 최고의 댓글, 최고의 맛이 평가되는 글을 선정하여 개발 상금 및 전국 카페베네에 고객이 만든 커피를 출시하는 것이다. 기업은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커피 개발 레시피를 얻고 고객은 자신의 커피를 매일 먹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에 커피를 개발 레시피를 올릴 것이다.

* 커피를 파는곳이니 만큼 전용 와플, 쿠키, 커피빈(coffee beans)을 팔수도 있다.

Web 2.0을 아주 잘 활용하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링크프라이스, 인터리치에, 다음 애드클릭스 등에 광고를 올린 뒤 개인 블로거의 블로그에 노출됨으로 인해 수익이 창출 될 수 있다. 수익금중 20, 30%를 affiliate에게 지불 할 수 있다.

Comments